시각문화 환경에서 우리는 누구나 이미지를 제작하고 수용할 수 있다. 이 시점에서 이제 학교교육은 시각문화 환경에서의 문화적 양상들을 수용하고 대응할 수 있는 교육을 필요로 하고 있다. 그리고 그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미술교육에 있어 ‘시각문화미술교육(VisualCulture ArtEducation)'이 등장하게 된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공공적 옹호(Publicly Champion the Importance of Arts Education)
② NEA 기금 조성 지원(Support Increased Funding for the NEA)
③ 문화외교 활성화(Promote Cultural Diplomacy)
④ 해외 예술인 유치(Attract Foreign Talent)
⑤ 예술인에게 건강보험 제공(Provide Health Care to Artists)
⑥ 예술인의 조세 형평성 보장(Ensure
Ⅰ. 서론
21세기는 세계화, 정보화, 지식화, 다양화, 신비화되어 가는 세계에서 미술교육은 틀림없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할 것이다. 교육적 목적을 갖는 미술교육으로 승화시키기 위해서 미술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파악하여야 한다. 우리나라의 학생들이 초․중등 과정의 미술교육을 11년을 받았
Ⅰ. 과학 기술 예술로서의 ISD에 관한 연구
ISD의 예술성은 전술한 과학과 기술로서의 ISD와는 다른 각도에서 논의될 수 있을 것이다. 즉 과학과 기술의 개념적 의미가 ISD와 결부되면서 본래의 개념적 의미가 ISD분야에서 제대로 구현되고 있는지, 그리고 과학과 기술개념에 비추어 ISD의 과학성과 기술성
Ⅰ. 한국 영재교육과정 사례
1. 영재교육진흥법
영재교육진흥법이 공고되기 전부터 시․도 교육청 영재반, 대학부설과학영재교육센터 등에서는 나름대로 우수한 학생들을 선발하여 영재교육을 시켜왔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은 법적인 뒷받침이 없는 임의적인 것이었으며, 따라서 국가의 체계
교육은 전반적으로 볼 때 이론 연구보다는 사회운동 차원의 실제적 측면에 집중되어 있다. 내용 면에서도 교육이론에 입각한 미디어교육이라기보다는 미디어 수용자들이 언론현상에 대한 비판적 인식을 갖도록 하고 언론의 폐해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며, 더 적극적으로는 그 폐해를 개선하기 위한
교육자(educator)들의 교육 도피(flight)가 과업을 외부에서 통제하기 때문에 일어난다고 봄.
② 이 책에서 채택하고 있는 수업 지도(instructional leadership)에 관한 협력적 모형을 기술하기 위한 새로운 용어로 SuperVision을 사용함.
③ SuperVision은 교수(teaching)와 학습(learning)이 할 수 있는 것과 해야 하는 것, 장
Ⅰ. 서 론
우리는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약 10년 이상의 학교 교육을 통해 미술교육을 경험하게 된다. 그러나 이렇게 장시간 미술교육을 받은 사람들 중에서 미술관 관람을 즐기며 생활속에서 미술을 향유할 수 있는 사람들의 수는 극히 소수라 볼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미술은 어려운
(2) 색채 표현
로웬펠드에 의한 아동의 색채표현 발달단계에 따르면 이 시기의 아동은 양식화 단계와 사실적 단계의 특징을 보인다. 색채의 사용도 하늘은 파란색, 풀은 초록색 등과 같은 개념적 색채 사용에서 탈피하여 자신의 주관적 경험에 따라 색을 칠하기도 하고, 사실적인 색을 사용하려고